2003년 9월 30일 화요일

배낭여행에서의 인터넷 사용 - 2 (한글사용편)

5. 서구OS에서의 한글 사용

한글 페이지 보기:

웹페이지에서 한글을 보기 위해서는 IE를 업데이트 해 주어야 합니다. 한국사람 손을 처음 타는 컴퓨터라면, 처음 한글 페이지를 열 때 다국어지원 서비스를 깔 거냐고 물어봅니다. 예 클릭하면 2메가짜리 다운받아서 설치고 바로 한글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전에 어떤 넘이 '이 메시지를 다시 표시 안함'이라고 체크를 해 놓은 경우라면, 한글이 깨진 채로 페이지가 열 립니다. 이럴 경우에는 보기>인코딩>기타에서 한글을 선택해야 업데이트를 할 수 있습니다. 브라우저의 메뉴가 영어로 되어  있는 경우에는 비교적 알아보기가 쉽지만, 다른 나라 말로 되어있는 경우에는 상당히 황당합니다. 메뉴의 순서를 잘 기억해  두는 게 필요합니다.

IE에서 한글 쓰기:

Win 9x, me, NT 4.0
komondo.exe를 설치해 주시면 IE에서 한글을 쓸 수 있습니다. 라고 되어 있는데, 실상은 조금 더 까다롭습니다. 설치를 하고  브라우저의 입력창에 커서를 놓으면 바탕화면 위에 입력도구모음이 나타난다... 라고 설명서에는 친절하게 나와 있습니다만,  그게 잘 안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단 설치를 한 다음 작업 표시줄에 'En'이나 'Es'같은 입력밴드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시작>프로그램>Microsoft Global IME>Korean을 실행시킵니다. 이게 도움말만 보여주는 건 줄 알았는데, 이걸 실행시켜야 입력 밴드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브라우저를 열고 입력창에 커서를 놓은 다음 입력밴드를 클릭해서 'Ko'를 선택하거나,  쉬프트 알트 키를 눌러서 한국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래저래 해봐도 안된다면 (글로벌 IME, 버그 많댑니다) 남극성이나  유니온웨이를 다운받아서 설치하시면 되겠습니다. 단 위 4번 문제가 해결 안되었다면 설치 자체가 불가능하므로 무효.

Win2000, XP
윈2000부터는 설치 시디에 동아시아 언어 지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komondo.exe는 필요가 없을 뿐더러 설치가 되지도 않습니다. 한중일어판 윈도우는 동아시아 언어 지원이 기본으로 설치되지만 서구 언어 OS에는 기본 설치에서 제외되어있기  때문에 설치 시디가 필요합니다. 제어판에서 지구본 아이콘 - 국가 및 언어 옵션을 실행해서 '언어'탭을 클릭하면 동아시아  언어 지원이라는 체크박스가 있습니다. 이걸 체크하면 윈도우 설치디스크를 넣으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그럼 시디를 넣고  설치를 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피시방에 설치 디스크가 비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나 점원이 비품 캐비넷을 열지 못하는 경우는  무효입니다. 제 경우에는 한글XP시디를 들고 다니는데 스페인어 XP에 이거 집어넣어도 제대로 설치 됩니다.

남극성, 유니온웨이
마이크로소프트의 소프트웨어라는 것들이 비교적 깔쌈해 보이면서도 어딘가 신비한 구석이 좀 있어서, 될듯 될듯 하면서도 안 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이럴 경우에는 남극성(www.njstar.com)이나 유니온웨이(www.unionway.com)를 깔아주시면 되겠습니다 . 남극성은 무료 프로그램이고 용량이 작다는 장점이 있습니다만 외관이 조금 구리고, 결정적으로 타이핑에 문제가 좀 있습니 다. 받침이나 쌍자음의 경우 스페이스바를 한번씩 눌러주어야 한다는, 경우에 따라서는 치명적일 수도 있는 단점입니다. 유니온웨이에서 다운받을 수 있는 아시안 수트 X2는 짝퉁이지만 작업표시줄에 남색 KO 아이콘까지 만들어주는 조금 더 괜찮은 소프트웨어입니다. 조금 더 괜찮은 만큼 용량도 조금 더 커서 느린 피시방에서는 피시방 이용료의 절반이 아시안 수트 다운로드에 들어가기도 합니다. 회원 가입을 하면 60일 체험판을 다운로드 할 수 있는데, 인스톨러를 실행하면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 간체 번체.. 이런 옵션이 나옵니다. 이거 전부 체크하면 용량이 엄청나므로 속도가 무지 빠른 피시방이 아니라면 한국어만 설치하는 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지금까지 아시안 수트X2를 다섯번 가량 깔아봤던 것같은데 60일 후에 여행하시는 분이 혹시  그 컴퓨터를 만나면 사용기간이 지났으므로 다른 컴퓨터를 이용해야 할 겁니다, 죄송합니다-_- 이 두가지 프로그램 모두 3벌식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MSN 메신저에서 한글 쓰기:

2000이나 XP에서 한글을 제대로 설치했다면 MSN 메신저 역시 제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9x 버전에서 komondo.exe를 설치한  경우라면 메신저에서 한글을 보고 쓸 수 없습니다. MSN 메신저 한글판을 설치해 보려고 시도를 해 봤지만 실패했습니다. 설치 되어 있는 MSN을 지우고 새로 설치하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만, 국제적으로 민폐를 너무 많이 끼쳐선 안될 것같아 포기했습니 다. 한국에 있는 후배에게 어떻게 하면 되겠느냐고 물어봤더니 '브라우저에서 한글을 친 다음 Copy and Past 하면 된다'라는 군요. 윈98에서 메신저를 보니 사용자 이름이 모조리 [??????]?????????? 같이 나옵니다. 누가 누군지 알수가 없어요. 화살표 갖다대고 한참 있으면 뜨는 메일 주소로 추측해야 합니다. 특이한 기호나 영어를 써 놓으면 그나마 좀 알아보기가 쉽더군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